페이스 마사지, 목어깨 마사지 등 셀프케어에 대한 모든것

2022-09-28 20:50:31

집에서 셀프케어 많이 하시나요

요즘 기계도 많이 다양해지고 다양한 마사지 방법도 소개가 되면서 집에서

셀프 케어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과연 셀프케어 믿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집에서 할 수 있는 것 중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들 혹은 집에서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것들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집에서 셀프 케어로는 한계가 있는 것들에 대해서 말씀드릴께요.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부분을 알아야 기구의 불필요한 돈이나 시간에 투자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겠죠.

첫번째로 얼굴에서 내가 바꿀 수 없는건 뼈 예요

이미 성장이 끝난 상태에서는 어떤방법을 쓰더라도 뼈가 변하기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요.

두 번째는 지방의분포에요.

또 살이 찌고 빠짐에 따라 혹은 노화에 따라 얼굴의 지방도 빠지거나 찔 순 있지만 관자 부위만 지방이 더 생기게 한다든지 볼 살만 뺀다든지 특정 부위만 지방이 찌거나 빠지게 할 수는 없다는 거죠.

셀프로 선택적으로 부피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부분은 근육 부위에요.

세번째로는 병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부터 먼저 해결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 편도가 크거나 기도가 좁아져서 구호흡을 하는데 

입막음 테이프를 사용하면, 오히려 수면의 질이 나빠지면서 이갈이가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교합이 맞지 않아서 음식물을 한쪽으로 씹는 경우에는 아무리 마사지 해봤자 근육 비대칭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그런 경우에는 원인을 먼저 치료해야 증상을 개선할 수가 있어요.

우선 집에서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셀프케어 방법은!?

좋은 얼굴 근육을 강화하는 ‘근육 강화운동’

뭉친 목 어깨를 풀어주는 ‘근육 이완 스트레칭’

근육과 근막을 자극해서 풀어주는 근육 마사지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는 림프절 마사지가 있습니다.

얼굴 근육강화 운동 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중 안면부위에 있는 웃음 근육 운동이에요.

웃음 근육 강화 운동을 하면 앞볼 부위에 볼륨감을 주기 때문에 어려보이는 효과와 동시에 올림 근육이 강화되기 때문에 얼굴 리프팅 효과로 인해 장기적으로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어요.

두번째는 혀와 턱밑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턱밑 근육을 강화하면 턱 라인에 탄력이 생겨서 턱선이 예뻐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상기도 근육이 강화되면 잘 때 기도가 좁아져서 수면의 질이 나빠지고 코골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기능적인 효과도 있다고 해요.


현대인들은 목 어깨가 뭉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잖아요?

뭉친 근육을 틈틈히 풀어주는 근육이완 스트레칭도 도움이 되요.

먼저 어깨에 힘을 뺀 상태로 얼굴이 앞으로 빠지지 않나 확인하면서 어깨솔기랑 귀가 일직선을 이루는 게 중요합니다.


그 상태로 고개를 살짝 들어 올려 턱을 위로 올리면 목 어깨 근육에 힘이 빠진 상태 에서 목뼈에 커브를 유지해 거북목도 막아줄 수 있어요.

시상식 배우들의 워킹 생각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우실 거에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건 기본이고 틈틈이 뭉침 목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중요합니다.

특히 오래 앉아서 일하느라 목 어깨가 유독 뭉친 날에는 자기 전에 목 어깨 스트레칭을

따로 해주는 것이 정말 도움이 돼요.

그리고 평소 목 어깨가 많이 뭉치는 분들 호흡법 정말 추천드려요.

우리가 스트레스에 계속 노출되면 몸에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전신적으로 근 긴장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승모근이나 교근은 심리상태에 영향을 많이 받는 근육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면 뭉치기가 쉽습니다.

이럴 때는 천천히 복식호흡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부교감신경이 활성 되어 근육이 이완되고 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 수면 중에는 이런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돼야 수면의 질도 좋아지고 몸에 좋은 호르몬들이 나와서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근육과 근막을 풀어주는 마사지입니다.

마사지하는 부위는 상황에 따라 많이 다르지만 스트레스 받으면 많이 뭉치는 승모근이나 교근, 거북목과 관련이 깊은 흉쇄유돌근은 다들 많이 뭉쳐 있거든요.

또 얼굴 습관에 따라 뭉치기 쉬운 표정 근육도 있어요.

예를 들어 눈 주위 근육이라던지 무표정한 얼굴일수록 힘이 들어가는 입술 아래에 심술 근육이 있는데요.

이런 근육을 마사지해주면 뭉친 근육이 풀리면서 얼굴 인상도 부드러워져요.

마사지는 기본적으로 타겟 근육을 느리고 지속적으로 압박해줘야 합니다.

시원함을 느낄 정도의 가벼운 통증은 괜찮지만 으악. 소리가 나올 정도의 통증은 좋지 않아요.

샤워 후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풀어주는 것도 좋고요.

반대로 너무 더운 날에는 아이스팩같이 차갑게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중에 특정 근육이 더 뭉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긋하게 눌러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 부피가 작은 얼굴 표정 근육은 부위당10초만 마사지 해줘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때 숨을 천천히 내쉬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돼서 근육을 더 쉽게 이완시킬 수 있어요.

반대로 너무 빠르고 격렬하게 마사지 해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근육이 더

긴장되고 마사지 효과가 떨어지니까 시간을 두고 여유있게 마사지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면 림프마사지는 근육 마사지와 다르게 약한 힘으로 해줘야 되요.

림프액은 혈관과 같이 우리 몸에 흐르는 조직액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림프관을 따라 흐르면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이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기 쉽고 잘 붓게 되는 거에요.

그래서 얼굴이 잘 붓거나 셀룰라이트가 잘 생기시는 분들은 림프절 마사지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마치 근육 마사지 처럼 강한 힘으로 해주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람프관은 않은 흐름이 막히지 않게 부드럽게 밀어주는 정도로 충분해요.

즉 위에서 아래로 중앙에서 바깥 쪽으로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림프관이 많이 흐르는 귀 앞 뒤 라던지 턱밑 라인, 목선을 따라 흐르듯이 마사지 해 주면 되는데요.

이때 깨끗한 솜으로 해주는 것이 트러블이 생기는것을 막을 수 있고요.

오일이나 스킨로션을 발라 마찰에 의해 잔주름이 생기는 것도 막아 줘야 됩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조심하셔야 돼요.

이 림프관의 중간중간 림프절이 있는데요. 우리 몸이 면역과 관련해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급성 염증 같은 문제가 있을 때는 림프절이 붓고 통증이 있는데요.

이때 이걸 자극하면 염증이 퍼지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절대 피하셔야 되요

얼굴 근육 마사지 안 림프절 마사지를 따로 구해서 하지 않고 한 번에 할수도 있는데요.

손으로 하는 게 아무래도 근육이 뭉친 정도를 파악하기 쉽고 마사지 종류에 따라 힘의 강도를 조절하기 쉬운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손으로 하는게 더 디테일 하다 그래도 여러 기구를 사용하면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기구의 도움을 받아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셀프케어에서 항상 명심 해야 되는 것은 부작용이 있으면 당장 중단 해야 된다는 거에요.

원리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린 이유는 마치 볼을 꼭 누르고 있으면 보조개가 생길 거라는 1930 년도 기구 같은거에 현혹되지 말라는 겁니다.

셀프케어는 적절한 힘이라든지 구조를 이해하지 못해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자체를 배제할 수가 없거든요.

그러니 뭔가 이상하다, 안 좋아진다 싶으면 바로 중단 해주세요.

근본적으로 이너뷰티 즉 잘 먹고, 잘 자고, 좋은 생각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예뻐진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